긍정적인 온라인 리뷰를 얻는 비결, by Minda Zetlin


제목: Secrets to Getting Good Reviews Online
저자: Minda Zetlin, at Inc. Magazine
출처: Inc. Magazine, http://www.inc.com/
일시: April 2010

요약
  온라인에서 좋은 리뷰를 받는 7가지 비결
  1. 이미 가지고 있는 리뷰들을 조심스럽게 검토하라. Pay attention to the reviews you already have.
  2. 리뷰/피드백을 요청하라. Consider asking for reviews.
  3. 당신의 웹프리젠스를 알게 하라. Make your web presence known.
  4. 부정 리뷰에 대해서는 즉각 대처하라. Respond quickly to bad reviews.
  5. 부정 리뷰어들과 직접 대면하라. Reach out to negative reviewers directly.
  6. 숫자 싸움임을 잊지 마라. Remember, it's a number game.
  7. 리뷰/피드백을 쉽게 받도록 노력하라. Make reviewing as easy as possible.

생각
  오늘날은 과거와 같이 물량 광고 (TV commercial이나 신문지면광고 등)으로 소비자를 현혹하는 시대는 지났다. 특히, 인터넷 커뮤니티 및 소셜네트워크 SNS가 활성화된 지금은 입소문/버즈 마케팅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이런 입소문 마케팅은 TV광고처럼 생산자가 주도해서 이룰 수가 없는 부분입니다. 기사에서도 등장하듯이, 회사가 임의로 가짜 리뷰를 만들어내는 것은 더 큰 역효과를 만들어낼 것입니다. 자신의 장점을 충분히 보여주는 노력과 함께, 소비자들이 가진 긍정 또는 부정 이미지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오늘날의 SNS에 참여하는 회사들의 공통된 노력일 것입니다. 최근에 블로그나 트위터 뿐만 아니라, FourSquare나 Yelp 등에서 자발적인 리뷰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소비자들의 자발성을 기업의 철학과 비전에 합일시킨다면 성공적인 소셜마케팅, 아니 소셜 대화 Social conversation & engagement가 가능할 것입니다. 기사에서는 7가지 긍정 리뷰를 받아내는 비결이라고 소개했지만, 이보다 더 창의적인 노력이 없다면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에서 살아남기가 어려울 듯합니다.